본문 바로가기
정보 공유/육아정보

영유아 나이별 발달특성 1세 2세 3세 4세 5세까지 발달시기

by 디에스K 2021. 5. 24.
728x90

안녕하세요 도도파파입니다.

 

어린아이를 키우는 저로서는 너무도 궁금하고 미리 알았어야했고, 알아야하는 영유아 나이별 연령별 발달특성에 대해 공부하고 발달시기 행동을 정리해서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나이별 연령별 발달 특성을 숙지하고 있어야 자녀성장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만 1세

대근육 발달로 체형이 어른과 비슷해집니다. 체형은 크기가 아니라 신체형태를 말하는 겁니다. 괄약근 조절이 수월해져서 잠자는 대소변을 보게되며 30개월이 넘어가게되면 유치가 모두 나오게 됩니다. 손과 손가락의 협응력이 발달해서 숟가락 및 포크 등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교육에 따라서 식사도 혼자 할 수 있게 됩니다. 손가락 움직임이 더 섬세해져서 바지를 혼자 내리거나 팬티 등 쉬운 옷은 혼자 입는 것을 시도할 수 있는 아이도 있습니다.

 

만 2세

질문과 궁금증이 많아지는 나이입니다. 왜? 뭐야? 어떻게? 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며 질문을 계속 하며 이야기를 신체를쓰거나해서 과장되게 표현합니다. 이 시기에는 독립성도 발달하고 아이이기 때문에 이기적이나 참을성 없는 공격적인 행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체적으로 발달해서 뛸 수 있을 정도로 근육이 발달합니다.

 

만 3세

자신의 이름과 숫자를 구별하는 것이 가능해지며 가위같은 간단한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술활동을 중심으로 여러 감각기관을 자극하여 다양한 활동을 하면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규칙을 지키려고 노력하거나 예의를 익히고 다양한 표현 방법을 배워서 창의성과 응용력이 발달되는 시기입니다.

 

만 4세

협동을 잘 할 수 있게 되며 아이들과의 놀이를 즐기고 거친 놀이를 하기도 합니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습득하는 행동과 놀이의 영향을 많이 받는 시기이며 자신의 능력을 보여주려는 욕구가 강한시기입니다. 숫자개념이 생기기 시작해서 숫자놀이를 즐기기도 합니다.

 

만 5세 

친구 관계 속에서 자신의 존재감이 발달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그룹 활동도 많아지게 됩니다. 친구와 주고 받거나 협동놀이를 하게되며 협동놀이의 행동이 발달하게 됩니다. 놀이에서 리더역할을 하는 아이가 자연스럽게 생기게 되며 리더인 친구에 의해 역할 분담이나 규칙을 정하게 되고 그룹의 목표 달성을 위해 조직적으로 놀이를 하게 됩니다. 소근육 움직임이 능숙해져서 모양따라 가위질하기, 색종이 접기 등을 할 수 있게됩니다.

 

이상으로 5세까지의 나이별 연령별 발달시기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특성에 맞지않은 아이가 있을 수 있고 아이의 환경과 신체특성에 따라 발달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만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